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이란이 우라늄 농축을 강화함에 따라 핵 거래가 균형을 이룹니다

by 티스토어김사장 2021. 2. 2.
반응형

런던-2015 년이란 핵 협상은 당시 서명국들이 세계 외교의 승리로 환영했다. 기쁨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3 년 후 미국을 탈퇴하고이란 경제에 심각한 제재를 가했습니다. 테헤란은 핵농축 활동을 늘려 원자 무기에 필요한 순도 수준에 더 가깝게 대응했습니다. 백악관의 새로운 행정부와 함께 유럽의 미국 동맹국들은 확대되는 위기가 그 궤도에서 멈출 수 있고 양측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가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테헤란이 우라늄 농축을 중단하고 합의에 따른 의무를 되돌릴 경우 JCPOA (Joint Comprehensive Plan of Action)로 알려진 핵 거래에 다시 참여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안토니 블 링켄 미국 국무 장관은 1 월 27 일 기자들에게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이 JCPOA에 따른 의무를 완전히 준수하게 되면 미국도 똑같은 일을 할 것이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동맹국 및 파트너와 함께 더 길고 강력한 합의를 구축하고 이란과의 관계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는 여러 다른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Blinken은 그 점이 아직 멀었다 고 말했다.

 

“이란은 여러 면에서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란이 규정을 준수하기로 결정을 내리고 다시 규정을 준수하고 우리가 의무를 이행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직 거기에 있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란의 모하마드 자바드 자 라프 외무 장관은 유럽 연합 관리가 양국의 교착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과 이란 간의 움직임을 "안무"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파일 사진 :이란 외무 장관 모하마드 자바드 자 라프가 2020 년 8 월 14 일 레바논 바압다에 있는 대통령 궁에서 연설하고 있습니다. CNN 인터내셔널에 대한 Zarif의 발언은 이란이 협상에 복귀하기 전에 미국이 미국의 제재를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던 이전 입장의 전환이었습니다. 각 정부는 상대방이 먼저 핵 협상을 준수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국과 이란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동기화하거나 할 수 있는 일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이 분명히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목요 일이란은 20 % 농축 우라늄 17kg을 생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무기 등급의 90 % 우라늄 농축과는 조금 떨어져 JCPOA를 명백히 위반한 것입니다. 테헤란은 미국의 JCPOA 탈퇴가 서방에 대한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했으며 미국이 트럼프가 부과 한 제재를 철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란 의회 의장 인 Mohammad Bagher Qalibaf는 1 월 28 일 의원들에게 “그들이 실질적으로 약속을 이행하는 즉시 [이란도 할 것입니다]. 이는 전체 제재 철폐를 의미합니다.

런던 유니버시티 칼리지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중동 안보 분석가 줄리 노먼 (Julie Norman)이 말했다. 그녀는 "두 주요 당사자는 적어도 수사적으로 말해서이 합의에 다시 돌아올 의향이 있다고 제안하지만, 각각 다른 쪽이 먼저 조치를 취하기를 원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비판자들은 Biden 행정부가 거래 복귀를 고려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워싱턴에 본사를 둔 민주주의 방위 재단 (FDD)의 Behnam Ben Taleblu는 “2021 년 중동은 거래가 협상된 2015 년의 중동이 아니며, 미국이 합의를 떠났을 때도 2018 년이 아닙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란이 그 거래를 심각하게 위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란은 핵 프로그램에 더 많은 역량을 추가하고, 현장에서 더 많은 사실을 재현하고, 가능한 한 신속하게 거래에 복귀하거나 일종의 제재 구제를 제공하도록 바이든 행정부를 밀어붙이면서 시간을 무기화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동맹국들은 미국의 재가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료 서명국 인 중국과 러시 아도이 거래를 지지합니다. 제네바 대학원 연구소의 글로벌 거버넌스 센터의 Erica Moret는 "유럽에서는 JCPOA가 부활할 수 있다는 엄청난 희망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선, 다 자주의 또는 글로벌 거버넌스에 대한 글로벌 공약입니다. 둘째, 거래를 재개할 수 있는 더 강력한 기회가 있는 정말 중요한 창이 있다는 사실입니다.”라고 Geneva International Sanctions Network 의장이기도 한 Moret는 말했습니다. 트럼프는 이란이 불법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이 지역에서 테러를 지원했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트럼프가 “최대 압력”캠페인이라고 말한 것의 일부인이란 경제의 방대한 폭에 새로운 제재를 가했습니다. 제재는 단순히 효과가 없다고 모레는 말했다. "전체 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조치는 비생산적 일 수 있으며 미국과 같은 정부가 명시된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FDD의 선임 연구원 인 Behnam Ben Taleblu는 제재가 효과적이라고 주장합니다. “대부분 경제적이지 않은 정책 인 최대 압력에 관해서는 이슬람 공화국에 대한 10 년 이상의 다 자적 조치와 비교할 때이란 경제에 일방적이고 기록적인 시간에 더 많은 피해를 입혔습니다. 최대 압력으로는 일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테헤란과 워싱턴의 정치적 계산은 6 월 18 일로 예정된 이란의 대통령 선거로 인해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현직 하산 루하니는 강경파들로부터 핵 협상을 완전히 포기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이란 인들은 이 협정이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지 못했다고 느낀다고 Norman은 말했습니다. Norman은 "따라서 Rouhani 측에서는 이 프로세스를 비교적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 시급함이 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JCPOA의 미래는 양측이 첫 번째 조치를 취할 의사가 있는지에 크게 좌우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란은 핵 프로그램이 평화적 목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