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럽 10개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중단!!!

by 티스토어김사장 2021. 3. 15.
반응형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 19 백신 일부 혹은 전체에 대해 접종을 일시 중단한 유럽 국가가 10개국으로 늘었다. 특정 제조단위(batch)의 백신을 맞은 일부가 혈전 생성 반응을 보인 사례가 나타나면 서다. 다만 유럽의약품청(EMA) 등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과 해당 이상 반응이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덴마크 등 3개국 AZ 접종 전면 일시 중단 이탈리아 등 7개국은 특정 제조단위 중단 12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덴마크와 노르웨이, 야 이슬 란드가 자국 내 모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잠정 중단했다. 덴마크는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Blood Clots) 형성 사례가 일부 발견됐고, 이 중 60세 여성이 숨졌다며 최소 2주간 접종을 중지한다고 밝혔다. 덴마크 보건부 장관인 마그누스 헤우니케는 11일 자신의 트위 터에 "아직 어 떤 연관성도 판단할 수 없다"면서 "예 방 조치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한다"라고 적었다. 노르웨이와 아이슬란드 보건 당국도 덴마크 보건 당국의 접종 중단 발표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멈추겠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중단 기간은 밝히지 않았다.

 

 

 

로이터에 따르면 이탈리아도 이날 제조단위가 ‘ABV 2856‘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을 금지했다. 지난 주말과 10일에 이탈리아에서 50살의 경찰관과 43세의 해군 장교가 해당 제조단위의 백신을 맞고 숨진 사례가 보고되면 서다. 경찰관은 백신 접종 후 24시간 내 앓기 시작해 12일 만에 숨졌고, 해군 장교는 백신 접종 후 하루 만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백신과 사망 사건은 인과관계가 확실하지 않다"면서 "예방적 조치로 해당 제조단위의 백신 접종을 금지한다"라고 밝혔다. 루마니아도 이탈리아와 동일한 제조단위 백신의 사용을 중단했다. 식품의약처에 따르면 제조단위는 동일한 제조공정으로 제조되어 균질성을 가지는 의약품의 일정한 분량이다. 한마디로 같은 제조단위는 동일한 품질의 백신이라는 의미다. 앞서 오스트리아는 한 49세 간호사가 제조단위 ‘ABV 5300'이 붙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10일 후 혈전 생성 반응으로 숨졌다고 밝혔다. 오스트리아는 8일 해당 제조단위 백신의 잔여 물량을 더 유통하거나 접종하지 않겠다고 밝힌 상태다. 에스토니아. 라트 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등 4개국도 제조단위 ABV 5300에 대해 백신 접종을 중단했다.

이로써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일부 혹은 전체를 잠정 중단한 유럽 국가는 10개국으로 늘었다고 BBC는 보도했다. 이밖에도 CNN에 따르면 스페인 보건당국은 1|일 유럽의약품청(EMA)의 완전한 결론이 있을 때까지 55N65세 연령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의약품청(EMA)은 11일 "오스트리아에서 발생한 사망 사례를 검토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백신이 부작용을 유발했다는 징후는 없다"라며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겪은 혈전 색전증(비율)은 일반인보다 많지 않다"라고 밝혔다. 이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익이 여전히 위험보다 크다"며 "해당 사례를 조사하는 동안 백신을 계속 투여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라제네카 측도 "임상시험에서 안전성 문제 광범위하게 테스트했고. 규제 당국의 명확하고 엄격한 안전 기준에 부합해 사용 승인을 받았다"며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 선을 그었다. 국내에서 접종하고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전량 국내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북 안동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어,
유럽 일부 국가에서 접종을 중단한 제조단위 'ABV 5300'과 ABV 2856' 백신은 국내에선 유통되고 있지 않다.

 

반응형

댓글